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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미 김향기 남주혁 윤종빈 한지민의 관객 리뷰 읽기

가면서 폐허가 된 부산역 전경으로 바뀌었다. 변화는 상대적으로 창작의 자율성이 보장된 다양성 영화들로부터 시작됐다. “요샌 굿즈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소장 욕구를 자극해야 한다”는 최지웅 프로파간다 실장의 말처럼, 아기자기하고 감성적인 분위기의 포스터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여전히 잘 먹힌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다룬 ‘벌새’(8월 개봉)는 시대를 상징하는 인물의





하고 학교도 다니면서 이것저것 재미있는 그리고 이전엔 해보지 않았던 것을 하면서 즐거웠던 스무 살이요. 봉준호 감독조차 ‘기생충’ 포스터의 의미를 몰랐다. 포스터 제작을 맡은 김상만 감독이 배우들의 눈을 가린 건 관객이 객관적인 시선으로 영화를 보길 원했기 때문.



윤제균 감독은 '국제시장'(2014) 이후 6년 만에 뮤지컬 영화 '영웅'으로 복귀한다. 이미 유명한 동명 원작 뮤지컬을 스크린에 어떻게 옮겼을지가 관심이다. 황정민·이정재·박정민 주연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홍원찬), 서울 도심 지하에 묻힌 왕의 유물을 도굴하려는 도굴범들을 다룬 '컬렉터'(가제·박정배), 보이스피싱



원했기 때문. 시나리오를 읽자마자 김 감독은 인간관계의 균열과 상류층의 삶을 세련되지만 건조하게 담은 데이비드 호크니, 에릭 피슬의 회화를 떠올렸다. 물론 유명 배우들의 눈을 가린다는 부담도 컸다. 해외에서도 회자된 이 포스터는 미국, 일본, 베트남의 여러 극장에 그대로





눈길을 끈다. 윤종빈 감독은 "네 분 다 너무 훌륭한 배우들이다. 지민 씨나 주혁 씨야 말할 것도 없고, 김다미 씨도 지난해 '마녀'란 영화에서 너무나 인상 깊게 봤다. 김향기 씨도 '신과 함께'와 최근에 '증인'까지 너무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네 분





시나리오를 읽자마자 김 감독은 인간관계의 균열과 상류층의 삶을 세련되지만 건조하게 담은 데이비드 호크니, 에릭 피슬의 회화를 떠올렸다. 물론 유명 배우들의 눈을 가린다는 부담도 컸다. 해외에서도 회자된 이 포스터는 미국, 일본, 베트남의





입을 모은다. 제한적이지만 상업영화의 기존 작법 안에서 소소한 변화들도 나타나고 있다. 프로파간다가 작업한 ‘증인’(2월 개봉)은 나무를 사이에 두고 멀찍이 정우성, 김향기가 마주 보고 있는 감성적인 포스터를 썼다. ‘악인전’은 마동석과 김무열 사이로 악인이 휘갈겨 쓴 듯한 글씨체를 삽입해 하드보일드한 극 분위기를 살렸다. ‘얼굴빵’ 포스터이지만 ‘나를 찾아줘’(27일 개봉) 포스터





자아냈다. 공개된 비하인드 사진에는 매 컷에 집중하는 배우들, 윤종빈 감독의 프로페셔널한 모습과 더불어 훈훈한 팀워크가 고스란히 담겼다. JTBC 드라마 ‘눈이 부시게’로 한차례 호흡을 맞췄던 한지민과 남주혁은 ‘찰떡’ 케미를 자랑할뿐더러, 압도적인 비주얼로 매 컷을 베스트 컷으로 만들었다. 윤종빈 감독과 김향기, 김다미까지 현 충무로의 세대를 아우르는





‘개를 키워봐서 알아요’와 더불어, 부산 국제 영화제 3관왕에 빛나는 ‘애드벌룬’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 초청과 함께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감독이다. 뿐만 아니라, 싱글 여성의 일과 우정, 사랑을 솔직 담백하게 그리며 공감대를 자극한 웹드라마





관계 중 가장 현실적이기도 했어요. 열여덟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건 공부라고 생각하잖아요. 그러다 보니 엄마랑 트러블이 더 잦기도 했고요.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면서도 말로 다 표현하기에는 힘들어하는 관계였죠. 엄마가 화를 내면 대개는 수빈이가 많이 참아요. 참으면서도